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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업 3일차] 2021.08.04/ 조건문(if,if~else...), 제어문 본문
[수업 3일차] 2021.08.04/ 조건문(if,if~else...), 제어문
꽃무늬라떼 2021. 8. 4. 21:27자바 래퍼 클래스(wrapper class) -2/3정도 수업이 나가면 알게 되는 개념이다.
: 키보드를 입력 받는 것은 문자로 받기 때문에 숫자로 변환을 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.
ex) Integer.parseInt
- 03_Operator-Exam_02
package sist;
/*
* [문제] 임의의 숫자 하나를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아서
* 그 숫자의제곱근과 세제곱근을 구해 보자.
*/
public class Exam_0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1. 임의의 숫자 하나를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자.
int su = Integer.parseInt(args[0]);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정수 >> " + su);
//2. 임의의 숫자의 제곱근을 구해야 한다.
// 공식) 임의의 숫자 * 임의의 숫자
System.out.println(su + "의 제곱근 >>> " + (su * su));
//3. 임의의 숫자의 세제곱근을 구해야한다.
// 공식) 임의의 숫자 * 임의의 숫자 * 임의의 숫자
System.out.println(su + "의 세제곱근 >>> " + (su * su* su));
}
}
- 03_Operator-Exam_03
package sist;
/*
* [문제] 키보드로부터 상품과 해당 상품의 단가, 수량, 입금액을
* 입력을 받아서 상품금액(단가*수량)과 부가세액, 상품총액과
* 잔액을 구해보자
*/
/*
* 변수는 8개가 필요한것으로 보인다.
*/
public class Exam_0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-1. 키보드로부터 상품명을 입력을 받자.
String product = args[0];
// 1-2. 키보드로부터 상품의 단가를 입력을 받자.
int danga = Integer.parseInt(args[1]);
// 1-3. 키보드로부터 상품의 수량을 입력을 받자.
int amount = Integer.parseInt(args[2]);
// 1-4. 키보드로부터 입금액을 입력을 받자.
int money = Integer.parseInt(args[3]);
// 2. 상품의 금액(단가 * 수량)을 계산해 보자.
int sum = danga * amount; //sum 변수가 상품의 금액이 됨
// 3. 상품금액의 부가세액을 계산을 해 보자.
// 공식) 상품금액 * 0.1
int vat = (int)(sum * 0.1);
// 4. 상품의 총금액을 계산해 보자.
// 공식) 상품금액 + 부가세액
int total = sum + vat;
// 5. 잔액을 계산해 보자.
// 공식) 입금액 - 상품의 총금액(상품금액 + 부가세액)
int change = money - total;
// 6. 화면에 해당 내역을 출력해보자.
System.out.println("상품명 : " + product);
System.out.printf("상품단가: %,d원\n", danga);
System.out.println("상품수량: " + amount);
System.out.printf("입금액 : %,d원\n", money);
System.out.printf("상품금액 : %,d원\n", sum);
System.out.printf("부가세액 : %,d원\n", vat);
System.out.printf("총금액 : %,d원\n", total);
System.out.printf("잔액 : %,d원\n", change);
}
}
- 03_Operator-Exam_04
package sist;
/*
* [문제] 키보드로부터 임의의 숫자 4개를 입력받아서
* 각각의 화폐 매수가 몇 장이 필요한지 코딩을 통해서
* 구하여 화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am_0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키보드로부터 임의의 숫자 4자리를 입력을 받자.
int su = Integer.parseInt(args[0]); //8792
// 2. 각각의 화폐단위 변수를 설정을 하자.
int oc, c, ob, b, os, s, o, i, res; //res: 나머지가 들어가는변수
// 3. 화폐 매수를 계산을 하자.
oc = su / 5000; //오천원의 몫 ==> 1
res = su % 5000; // 나머지 ==> 3792
c = res / 1000; // 천원의 몫 ==> 3
res %= 1000; //res = res % 1000; 나머지 ==> 792
ob = res / 500; //오백원의 몫 ==> 1
res %= 500; // 나머지 ==> 292
b = res / 100; //백원의 몫 ==> 2
res %= 100; //나머지 ==> 92
os = res / 50; //오십원의 몫 ==> 1
res %= 50; //나머지 ==> 42
s = res / 10; //십원의 몫 ==> 4
res %= 10; // 나머지 ==> 2
o = res / 5; //오원의 몫 ==> 0
res %= 5; // 나머지 ==> 2
i = res / 1; //일원의 몫 ==> 2
res %= 1; // 나머지 ==> 0
// 4. 화면에 출력해 보자.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숫자 : " + su);
System.out.println("오천원 지폐 : " + oc + "장");
System.out.println("천원 지폐 : " + c + "장");
System.out.println("오백원 동전 : " + ob + "개");
System.out.println("백원 동전 : " + b + "개");
System.out.println("오십원 동전 : " + os + "개");
System.out.println("십원 동전 : " + s + "개");
System.out.println("오원 동전 : " + o + "개");
System.out.println("일원 동전 : " + i + "개");
}
}
- 04_Control-Ex01
/*
* 제어문(Control)>
* -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문.
* - 원래는 main() 메서드의 시작 중괄호({) 에서부터
* 끝 중괄호(}) 까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음.
* - 제어문은 이러한 흐름을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을 말함.
* - 모든 제어문의 실행 결과는 boolean형(true / false)로 나옴.
*
* 제어문의 종류
* 1. 분기문(조건문)
* - if문, if~else문, 다중 if~else문, switch~case문
* 2. 반복문
* - while문, do~while문, for문
* 3. 기타(보조 제어문)
* - break, continue 명령어
*
*/
/*
* if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조건을 제시하여 참이면 실행하고, 거짓이면 무시하는 문장.
* - 조건식의 결과값은 boolean형만 올 수 있음.
* - 실행문이 한 줄이면 { } (중광호) 생략 가능함. 하지만
* 실행문이 두 줄 이상이면 반드시 { } (중광호) 안에 기재해야함.
* 형식)
* if(조건식) {
*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 문장;
* }
package sist;
/*
* 제어문(Control)>
* -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문.
* - 원래는 main() 메서드의 시작 중괄호({) 에서부터
* 끝 중괄호(}) 까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음.
* - 제어문은 이러한 흐름을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을 말함.
* - 모든 제어문의 실행 결과는 boolean형(true / false)로 나옴.
*
* 제어문의 종류
* 1. 분기문(조건문)
* - if문, if~else문, 다중 if~else문, switch~case문
* 2. 반복문
* - while문, do~while문, for문
* 3. 기타(보조 제어문)
* - break, continue 명령어
*
*/
/*
* if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조건을 제시하여 참이면 실행하고, 거짓이면 무시하는 문장.
* - 조건식의 결과값은 boolean형만 올 수 있음.
* - 실행문이 한 줄이면 { } (중광호) 생략 가능함. 하지만
* 실행문이 두 줄 이상이면 반드시 { } (중광호) 안에 기재해야함.
* 형식)
* if(조건식) {
*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 문장;
* }
*/
public class Ex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시작");
int su = 5;
if(su > 10)
System.out.println("조건식이 참입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10 이하의 숫자입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");
}
}
실행문이 한 줄인경우 괄호{}를 생략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생략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//방법1
if(su < 10)
System.out.println("조건식이 참입니다.");
//방법2
if(su < 10) {
System.out.println("조건식이 참입니다.");
}
int su = 5;
if(su > 10)
System.out.println("조건식이 참입니다."); //실행하지 않고 생략됨
- 04_Control-Ex02
if 문에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거짓의 결과의 경우
== > if문은 출력되지 않고 생략된다.
if 문에 범위에 들어가는 참인 결과의 경우
== > if문은 출력
- 04_Control-Ex03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 ));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키보드로 입력 받은 정수 값이 5로 나누어서 떨어지면
* " 이 정수는 5로 나누어집니다." 라고 출력해 보자.
*/
public class Ex0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시작");
// 1. 키보드로부터 정수 하나를 입력을 받자.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// 2. 5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0인지 확인을 하자.
if(su%5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" + su + "는 5로 나누어집니다.");
}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");
}
}
- 04_Control-Ex04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[문제] 키보드로부터 입력 받은 정수가 음수이면
* "입력받은 정수는 음수입니다." 라고
* 콘솔 하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0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시작");
// 1. 키보드로부터 정수값을 입력을 받자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// 2. 입력받은 정수가 음수인지 조건식으로 판별을 하자 // 0보다 작은 수 인지 확인해보자
if(su < 0) { //음수인지 판별하는 조건식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" + su + "는 음수입니다.");
}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종료");
}
}
- 04_Control-Ex05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[문제] 키보드로부터 입력 받은 점수가 60점 이상이면
* "합격입니다." 라는 메세지 화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05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키보드로부터 점수를 입력받기
int score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// 2. 입력 받은 점수가 60점 이상인지 조건 체크
if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합격입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06
#if~else문
if 문도 많이 나오지만
if else 문은 별표 수십개 해야할 정도로 중요하다.
* if~else문 - 조건문(분기문)
* - 조건식이 참이면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- 조건식이 거짓이면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형식)
* if(조건식) {
* 조건식이 참임 경우 실행 문장;
* }else {
*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 문장;
* }
package sist;
/*
* if~else문 - 조건문(분기문)
* - 조건식이 참이면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- 조건식이 거짓이면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형식)
* if(조건식) {
* 조건식이 참임 경우 실행 문장;
* }else {
*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 문장;
* }
*/
public class Ex06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 22;
if(su >= 50) {
//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문장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수는 50 이상의 숫자입니다.");
}else {
//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되는 문장.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수는 50 이하의 숫자입니다.");
}
}
}
package sist;
/*
* if~else문 - 조건문(분기문)
* - 조건식이 참이면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- 조건식이 거짓이면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문을 실행하고
* if~else 블럭을 빠져 나옴.
* 형식)
* if(조건식) {
* 조건식이 참임 경우 실행 문장;
* }else {
*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 문장;
* }
*/
public class Ex06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 22;
if(su >= 50) {
//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문장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수는 50 이상의 숫자입니다.");
}else {
//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실행되는 문장.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수는 50 이하의 숫자입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07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은 정수값을 5로 나누어서 0으로 떨어지면
* " 이 정수는 5로 나누어집니다." 라고 출력을 하고, 그렇지 않으면
* " 이 정수는 5로 나누어지지 않습니다." 라고 화면에 출력해보세요.
* 단, 음수값이 입력이 되면 "음수 값이 입력 되었습니다." 라고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07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1. 키보드로부터 정수를 입력을 받자.
int num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//2. 입력받은 정수가 양수인지 혹은 음수인지 판별
if(num > 0 ) {
//입력받은 정수는 양수인 경우
if(num%5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" + num + "은 5로 나누어집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" + num + "은 5로 나누어지지 않습니다.");
}
}else {
//입력받은 정수는 음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음수 값이 입력 되었습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08
최대값 변수 선언
int max, min;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키보드로 두 수를 입력을 받아서 그 중에
* 큰 정수를 화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08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1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첫번째 정수 입력"));
int su2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두번째 정수 입력"));
// 최대값 변수 선언
int max, min;
if(su1 > su2) {
max = su1;
min = su2;
}else {
max = su2;
min = su1;
}
System.out.println("최대값은 " + max + " 입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최소값은 " + min + " 입니다.");
}
}
- 04_Control-Ex09★★★★
System.out: 표준출력장치
System.in: 표준입력장치
입력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
// System.out : 자바에서는 표준출력 장치를 의미함.
// 표준출력장치(모니터, 콘솔)
int score = sc.nextInt(); //nextInt()키보드로부터 정수값을 입력받는 방법
//next는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사용
출력
내가 원하는 자료형을 받을 수 있는데, 숫자와 문자가 복합되면 어렵다.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canner- nextint() ,nextByte(), nextshort(), nextBoolean(), nextDouble(), nextFloat(), nextLong()
next() //문자열을 받는 메서드
Scanner 사용하고는 반드시
sc.close();를 해줘야한다.
Scanner buffer에 데이터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종료를 시켜줘야한다. //나중에 배우게된다.
package si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[문제] 키보드로 점수를 입력받아서 입력받은 점수가
* 60점 이상이면 "합격" 이라는 문자열을 화면에
* 출력하고, 그렇지 않으면 "불합격" 이라는
*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09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방법 1
/*
int score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if 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합격입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불합격입니다.");
}
*/
//방법2 키보드 입력 받는 방법
//키보드로 입력받기 위한 준비 작업 ch6 객체지향에서 배우게 됨
//System.in : 표준입력장치(키보드)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System.out : 자바에서는 표준출력 장치를 의미함.
// 표준출력장치(모니터, 콘솔)
System.out.print("점수를 입력하세요 : "); //코드 옆에 점수를 입력할 수 있게 print 메서드를 입력
int score = sc.nextInt(); //nextInt()키보드로부터 정수값을 입력받는 방법
//next는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사용
if 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합격입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불합격입니다");
sc.close();
}
/*
}
}
- 04_Control-Ex10
이제 코드를 키보드로 입력받게 하기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[문제] 키보드로 입력 받은 숫자가
* 홀수인지 짝수인지 판별해 보세요.
*
*/
public class Ex10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if (su%2 == 1) { //홀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 su + " 는 홀수이다." );
}else { //짝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 su + " 는 짝수이다.");
}
}
}
***문제를 푸는데 오류를 못찾은 경우
public class Ex10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if (su%2 == 1) { //홀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 su + " 는 홀수이다." );
}else { //짝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su + " 는 짝수이다.");
}
}
}
error (su%2 == 0) (else의 조건식을 안써야함)
public class Ex10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정수를 입력하세요"));
if (su%2 == 1) { //홀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 su + " 는 홀수이다." );
}else (su%2 == 0) { //짝수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" +su + " 는 짝수이다.");
}
}
}
- 04_Control-Ex11
* 다중 if~else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여러 개의 조건문 중에 맞는 조건에 해당하는
* 문장을 실행하는 구조.
*
* 형식)
* if(조건식1) {
* 조건식1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if(조건식2) {
* 조건식1이 거짓이고, 조건식2가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if(조건식3) {
* 조건식1, 조건식2가 거짓이고, 조건식3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조건식1, 조건식2, 조건식3이 모두 거짓인 경우 실행문;
* }
* }
* }
*
* ==> if(조건식1) {
* 조건식1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if(조건식2) {
* 조건식1이 거짓이고, 조건식2가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if(조건식3) {
* 조건식1, 조건식2가 거짓이고, 조건식3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조건식1, 조건식2, 조건식3이 모두 거짓인 경우 실행문;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다중 if~else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여러 개의 조건문 중에 맞는 조건에 해당하는
* 문장을 실행하는 구조.
*
* 형식)
* if(조건식1) {
* 조건식1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if(조건식2) {
* 조건식1이 거짓이고, 조건식2가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if(조건식3) {
* 조건식1, 조건식2가 거짓이고, 조건식3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조건식1, 조건식2, 조건식3이 모두 거짓인 경우 실행문;
* }
* }
* }
*
* ==> if(조건식1) {
* 조건식1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if(조건식2) {
* 조건식1이 거짓이고, 조건식2가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if(조건식3) {
* 조건식1, 조건식2가 거짓이고, 조건식3이 참인 경우 실행문;
* }else {
* 조건식1, 조건식2, 조건식3이 모두 거짓인 경우 실행문;
*
*/
public class Ex1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1 ~ 3 사이의 숫자중 하나를 입력"));
if(su == 1)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숫자는 1입니다.");
}else if(su == 2)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숫자는 2입니다.");
}else if(su == 3)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숫자는 3입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숫자는 1~3 이외의 숫자입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12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public class Ex1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점수를 입력해 주세요."));
if(score >= 90) {
System.out.println("A학점입니다.");
}else if(score >= 80) {
System.out.println("B학점입니다.");
}else if(score >= 70) {
System.out.println("c학점입니다.");
}else if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D학점입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F학점입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13★★★
package si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[문제] 학생 성적 처리
* 이름, 국어점수, 영어점수, 수학점수, 자바점수를
*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아서 총점, 평균, 그리고
* 학점까지 화면에 출력해 보세요.
*/
public class Ex1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키보드로 이름, 국어점수, 영어점수, 수학점수,
// 자바점수를 입력을 받자.
String name =
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이름을 입력하세요");
int kor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국어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int eng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영어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int mat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수학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int java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자바점수를 입력하세요"));
//2. 총점을 구해 주자.
int total = kor + eng + mat + java;
//3. 평균을 구해 주자.
double avg = total/ 4.0;
//4. 학점을 구해 주자.
String grade; //학점을 저장할 변수
if(avg >= 90) {
grade = "A학점";
}else if(avg >= 80) {
grade = "B학점";
}else if(avg >= 70) {
grade = "C학점";
}else if(avg >= 60) {
grade = "D학점";
}else {
grade = "F학점";
}
System.out.println("이 름 : " + name);
System.out.println("국어점수 : " + kor + "점");
System.out.println("영어점수 : " + eng + "점");
System.out.println("수학점수 : " + mat + "점");
System.out.println("자바점수 : " + java + "점");
System.out.println("총 점 : " + total + "점");
System.out.printf("평 균 : %.2f점\n", avg);
System.out.println("학 점 : " + grade);
}
}
- 04_Control-Ex14
Math.random() : 임의의 숫자를 받아서 처리
//주사위를 굴려서 임의의 숫자를 받아서 처리해 보자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 * 6) + 1;
double 타입이기때문에 int 타입으로 형변환을 해줘야한다.
package sist;
public class Ex1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주사위를 굴려서 임의의 숫자를 받아서 처리해 보자
int num = (int)(Math.random() * 6) + 1;
if(num == 1)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1번이 나왔습니다.");
}else if(num == 2)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2번이 나왔습니다.");
}else if(num == 3)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3번이 나왔습니다.");
}else if(num == 4)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4번이 나왔습니다.");
}else if(num == 5)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5번이 나왔습니다.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6번이 나왔습니다.");
}
}
}
- 04_Control-Ex15
* switch~case 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식(정수 또는 char)을 사용해서 다중 분기하는 명령문.
* - jdk 1.7 버전부터는 식에 String 사용이 가능함.
* 형식)
* switch(식 또는 값) {
* case 값1 :
* 값이 1일 때 실행문;
* break; // switch~case 블럭 탈출
* case 값2 :
* 값이 2일 때 실행문;
* break;
* case 값3 :
* 값이 3일 때 실행문;
* break;
* default :
* 값1~ 값3 이외의 값이 들어온 경우 실행문;
* // 생략도 가능함.
package sist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/*
* switch~case 문 - 분기문(조건문)
* - 식(정수 또는 char)을 사용해서 다중 분기하는 명령문.
* - jdk 1.7 버전부터는 식에 String 사용이 가능함.
* 형식)
* switch(식 또는 값) {
* case 값1 :
* 값이 1일 때 실행문;
* break; // switch~case 블럭 탈출
* case 값2 :
* 값이 2일 때 실행문;
* break;
* case 값3 :
* 값이 3일 때 실행문;
* break;
* default :
* 값1~ 값3 이외의 값이 들어온 경우 실행문;
* // 생략도 가능함.
*/
public class Ex15 { //다중if else문을 switch case문으로 바꾸는
//if else 문이 더 자주 쓰임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 =
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"1 ~ 3 사이의 정수를 입력하세요."));
switch(su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숫자는 1입니다.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숫자는 2입니다.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숫자는 3입니다.");
break;
default: //default문은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어넣지않아도 된다.
System.out.println("1 ~ 3 이외의 숫자입니다.");
break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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